Waves Audio가 선보이는 AI기반 Online Mastering 서비스 출시

[월간 믹싱] 플러그인 제조사 Waves Audio에서 AI를 이용한 'Waves Online Mastering'을 선보인다.

Waves Online Mastering 서비스는 고급 머신 러닝 기술과 마스터링 엔지니어 Piper Payne 및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개발됐다.

제조사에 따르면 Waves Online Mastering은 단지 음량만 키우지 않으며, 다이나믹스, 톤 밸런스, 스테레오 이미징과 같이 모든 음향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취한다.

wom1
사진=Waves Audio

사용자가 자신의 믹스 트랙을 업로드하면 'Precise' 'Elevated' 'Organic' 세 가지 스타일을 선택해 자동으로 마스터링이 완성된다. 'Depth'와 'Presence' 버튼을 눌러 전체적인 톤을 조금씩 조정할 수 있지만 그 외 세부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은 없다.

또는 AI가 참고할 수 있도록 직접 레퍼런스 트랙을 업로드할 수도 있다. 제조사에 따르면 AI는 레퍼런스 트랙이 있을 때 사용자가 원하는 사운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정확한 레퍼런스 트랙이 아닐 경우 시스템이 다른 목표를 가질 수 있으므로, 마스터링 중인 곡과 에너지, 템포, 악기, 편곡이 유사한 레퍼런스 트랙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사용자는 WAV, AIF, AIFF, MP3 형식의 44.1, 48, 88.2, 96kHz의 샘플레이트에 16, 24, 32비트 뎁스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다. 마스터링된 파일은 44.1, 48, 88.2, 96kHz 샘플레이트, 24, 32비트 뎁스로 WAV, MP3 형식으로 받을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웹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로 DAW에서 플러그인으로 사용할 수 없다.

Waves Online Mastering은 1크레딧을 사용해 한 트랙을 마스터링할 수 있다. 1크레딧은 $5.99이며, 5크레딧 구매 시 $24.99, 15크레딧 구매 시 $59.99이며 60크레딧 구매 시에는 $179.99로 트랙당 $2.99에 마스터링을 할 수 있다.

한편 최근들어 AI 기술이 크게 활용되면서 온라인 마스터링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Brainworx도 mastering.studio라는 온라인 마스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7월 Slate Digital에서도 구독자 대상 온라인 마스터링 'Virtu'를 런칭했다. 국내에서는 Warp Mastering이라는 업체가 온라인 AI 마스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Waves Online Mastering 서비스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Waves Audio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