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

2024년 무료 기타 앰프 시뮬레이터 비교

(2024.02.05) Revalver 5 버전이 출시된 내용이 업데이트 됐습니다.

앰프 시뮬레이터는 일렉 기타의 소리를 내기 위해 필요한 앰프의 역할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해 준다. 덕분에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소리도 큰 앰프 헤드와 캐비넷을 직접 연습실에 준비할 필요 없이, 컴퓨터와 오디오 인터페이스(또는 컨버터)만으로도 수많은 유명 브랜드 앰프를 사용할 수 있다.

한가지 짚고 넘어가자면, 가상악기로 제공되는 '기타 플러그인'과 앰프 시뮬레이터는 다르다. 가상악기는 MIDI 데이터를 읽어 저장된 기타 소리 샘플을 출력하는 것이고, 앰프 시뮬레이터는 실제로 연주한 일렉 기타 신호를 받아 실제 앰프처럼 증폭해 주는 것이다.

뭐가 '진짜'인지 구분할 수 없다?

amplifier bugera music amp button 48928

어떤 사람들은 가상 앰프 시뮬레이터는 '진짜' 기타 앰프의 퀄리티를 따라갈 수 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실제로 초창기에는 아무리 좋은 앰프 시뮬레이터라고 해도 하드웨어와 비교하면 다소 평면적이고 차가운 소리를 들려주곤 했다.

앰프 시뮬레이터의 퀄리티에는 많은 요인이 작용한다. 플러그인의 성능도 있지만 일렉 기타 신호(아날로그)를 컴퓨터(디지털)로 변환한 뒤, 컴퓨터에서 처리된 앰프 시뮬레이터의 신호(디지털)를 다시 스피커나 헤드폰(아날로그)으로 변환하는, 즉 AD/DA 컨버터의 역할이 중요하다. 또한 재생하는 스피커의 성능이 좋지 않다면 아무리 좋은 앰프 시뮬레이터를 써도 내가 듣는 소리는 그만큼 좋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적인 퀄리티가 지금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상향 평준화됐다. 따라서 실제 아날로그 앰프와 디지털 시뮬레이터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긴 해도, 귀로 쉽게 구분하기 힘든 수준까지 왔다. 또한 시뮬레이터의 퀄리티가 실물에 비해 약간 못 미칠지라도, 가격과 사용 편리성을 생각하면 시뮬레이터를 선호하는 경우도 많다.

무료 앰프 시뮬레이터의 성능

원래 하드웨어로 사면 훨씬 비싼 앰프들을 비교적 저렴한 소프트웨어로 구매할 수 있다니 이것만으로도 이득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누군가에겐 이조차 부담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취미로 기타를 치거나 시험 삼아 특정 브랜드 앰프를 시도해 보고 싶은 사람들에겐 무료 앰프 시뮬레이터가 좋은 선택지다. 물론 무료 플러그인의 성능은 유료 플러그인에 못 미치거나 편의성에서 뒤처지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 기술력이 많이 상향 평준화된 상태이니 선입견을 가지기 전에 먼저 시도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epiphone amp guitar 548057

그리고 무료 플러그인이지만 유료 제품의 일부 기능을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유/무료 제품 모두 동일한 코어 엔진을 사용하니 음질의 문제에 있어서는 더욱 격차가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아래는 필자 생각에 2023년 현재 유용한 무료 앰프 시뮬레이터를 특징별로 분류한 것이다.

정품의 기능 제한 버전

이 시뮬레이터들은 유료로 판매되는 제품과 동일한 소리를 내주지만 일부 앰프나 기능만 사용할 수 있게 제한이 걸려있다. 그만큼 소리 퀄리티는 좋은 편이지만 대개 제조사에 회원 가입을 하거나, 전용 다운로드 소프트웨어를 받아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Guitar Rig 6 Player

gtr6
사진=Native Instruments

Native Instruments의 Guitar Rig에서 일부 앰프 및 이펙터만 사용할 수 있게 제한을 걸어놓은 버전이다. 기타릭의 장점은 프리셋으로 쉽게 적용 가능한 다양한 효과들이다. 개인적으로 프로듀서, 작곡가에게 추천하지만 연주자가 쓰기에도 손색없는 퀄리티를 가지고 있다.

AmpliTube 5 CS

mobile
사진=IK Multimedia

이탈리아의 가상악기 및 플러그인 제조사 IK Multimedia는 자사의 유료 제품에서 일부 기능만 무료로 제공하는 Custom Shop(CS) 버전을 제공한다.

앰플리튜브는 기타릭에 비해 더 많은 앰프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또한 더 다양한 마이킹 시뮬레이션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소리 성향에 약간 호불호가 있었지만 5버전 업데이트 이후 퀄리티가 많이 좋아졌다.

bx_rockrack V3 player

bx rockrackPlayer 01
사진=Brainworx

Plugin Alliance에서 판매되는 기타 앰프 시뮬레이터들은 기본적으로 게인 컨트롤에 예민하게 반응한다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Chandler Limited나 Friedman, Suhr 등을 모델링한 제품과 Marshall, ENGL, Mesa 등 앰프를 선택할 수 있는 rockrack 정품은 훌륭한 퀄리티를 자랑한다. 하지만 무료 버전 rockrack player는 프리셋 선택과 마스터 볼륨을 제외한 모든 컨트롤을 못 하게 막아놨다.

따라서 시뮬레이터 앞에 게인 플러그인을 걸거나, 뒤에 EQ를 걸어서 사용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기본 제공되는 프리셋 소리만 사용해야 한다. 프리셋만으로도 좋은 소리를 제공하지만 활용도는 다소 떨어진다.

Revalver 5

revalver5
사진=InMusic

리밸버를 기억하는 사람이라면 꽤 오래전 컴퓨터 음악을 접한 사람일 것이다. 2014년 이후로 새 버전 발표가 안 되고 있었지만, 2023년 12월 Revalver 5가 출시됐다.

필자는 Revalver를 사용하면서 두 가지에서 놀랐다. 하나는 민감한 게인 컨트롤으로 실제 앰프를 연주하는 듯한 퀄리티였고, 또 다른 하나는 사용하기 매우 불편한 인증 과정이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매번 인증 파일이 저장된 단 하나의 USB를 연결해야 한다. 설명에 따르면 한번 인증된 USB는 다른 USB로 바꿀 수 없다는데, 아직 어떻게 되는지 실험해 본 적은 없다.

새로 출시된 Revalver 5도 동일한 인증 방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2023년에 업데이트된 플러그인임에도 불구하고 인증 방식의 개선이 없었다는 점은 놀랍다. 무료 버전에 포함되어 있는 앰프와 페달도 내 기억이 맞다면 4버전과 동일하다. 사운드 퀄리티나 엔진의 개선, 새로운 앰프의 추가가 없다면 사용자 편의성이라도 좋아져야 하는데 Headrush와의 통합 기능만 눈에 띄는 업데이트였다.

Peavey 공식 모델링 앰프를 사용해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 그것이 아니라면 다른 제품과 비교해 볼때 딱히 추천할 이유가 없다.

DAW에 포함된 제품

어렵게 새로 회원가입을 하거나 프로그램을 받을 필요 없이 DAW에 내장된 앰프 시뮬레이터를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다.

Logic Pro Amp Designer

b581faa5497c8bb2e02f6ea288ad7fb6
사진=Apple

오랜 기간 로직과 함께 해온 앰프 시뮬레이터다. 체험판이 아니라 로직 정품에 내장된 플러그인으로 다양한 앰프와 페달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소리의 퀄리티에는 다소 아쉬움이 있다. 한번 사용해 보고 결정하자.

Cakewalk by Bandlab TH3 (Cakewalk Edition)

image
사진=Cakewalk

Bandlab이 케이크워크를 인수한 뒤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던 많은 서드 파티 플러그인들이 없어졌지만, Overloud의 TH3는 남아있다. TH시리즈도 많은 매니아를 가지고 있는 앰프 시뮬레이터이다. 앰프의 종류도 많고 퀄리티도 좋다.

다만 현재 최신 제품인 TH-U보다는 예전 버전이다. 따라서 공식 홈페이지에서 TH3 추가 라이브러리를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계속 제한된 앰프와 캐비넷, 페달만 사용할 수 있다. 무료 Cakewalk by Bandlab이 올해로 업데이트를 중단한다고 하니 추가적인 업데이트는 없다고 봐야 한다.

Studio One Ampire

Ampire big
사진=Presonus

Presonus에서 개발해 스튜디오 원에 내장시켜 놓은 앰프 시뮬레이터다. 스튜디오원 무료 버전인 Prime에서는 JCM800을 모방한 MCM800 하나만 사용할 수 있다. Prime 버전에서는 서드파티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없기에 단비 같은 존재다. 유료 버전 스튜디오원에서는 더 많은 앰프를 사용할 수 있다.

하이게인에 특화된 제품

아무래도 메탈 장르가 기타에 특화된 장르이다 보니 하이게인 계통의 앰프 시뮬레이터도 많이 등장한다. 아래 플러그인들은 메탈 및 하드코어 장르에서 사용하기 좋은 무료 제품들이다.

Ignite Emissary

gallery ignite amps emissary 01
사진=Ignite Amps

하이 게인 앰프 시뮬로 매우 좋은 평가를 받은 제품이다. 메탈에 특화된 날카로운 클린 톤과 긴 서스테인과 강한 왜곡의 드라이브 채널을 제공한다.

다만 Emissary는 위에서 소개한 제품들과 달리 캐비넷이 없는 앰프 헤드 플러그인이다. 따라서 같이 제공되는 NadIR 캐비넷 로더 플러그인을 같이 사용해야 한다. 자유도는 높지만 약간 불편할 수 있다.

ML Sound Lab Amped Roots Free

사진=ML Sound Labs

ML Sound는 비교적 신생 브랜드인데 수준 높은 하이 게인 계통의 앰프들을 선보이고 있다. 무료 버전으로 5150 앰프를 모델링한 5034 Fluff를 사용할 수 있다. 게인 컨트롤이 매우 민감해 다양한 질감의 하이 게인 톤을 만들어 볼 수 있다.



그 외 주목할만한 제품들

Black Rooster Audio Cypress TT-15

BlackRoosterAudio Cypress TT 15 Frontplate
사진=Black Rooster Audio

Orange TT15 Tiny Terror에서 영감을 받은 이 제품은 고전적인 영국 스타일 앰프 사운드를 만들어 준다. Black Rooster Audio 제품은 충분히 믿고 쓸만하다.

Audiority L12x

L12X HD Transparent
사진=audiority

이 제품 역시 인터넷에서 무료 기타 앰프 시뮬레이터로 자주 소개되는 제품이다. 다른 플러그인들과 비교해서 소리 퀄리티가 최고라고 할 순 없지만, 매우 가볍고 편리하며 톤 선택의 폭도 넓다. 위에서 언급한 제품들 중 가장 쉽고 빠르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