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umann U87 Ai 리뷰

오늘은 1967년에 출시된 Neumann U87의 업데이트 버전인 U87 Ai에 대해 리뷰해 보겠습니다.

오리지널 U87은 녹음 스튜디오에서 가장 인기 있는 마이크 중 하나로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워낙 인기가 좋다 보니 지금은 오리지널 제품을 구하기가 조금 어려워져 노이만에서는 디자인을 업데이트하고 현대적인 기능을 일부 추가한 U87 Ai를 출시했습니다.

Brandon Schock(프로듀서, 싱어송라이터)
원문 Neumann U 87 Ai review


전체적인 평가 (4.5점)

오리지널 U87과 U87 Ai 사이에는 실제로 유사한 부분이 있습니다만, 이 둘은 궁극적으로 다른 마이크이므로 U87 Ai에서 동일한 '마법'이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하진 마시기 바랍니다.

U87 Ai는 매우 다재다능하고, 안정적이며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오리지널 U87에 비교하면 다소 '침이 튀는 듯한'(spitty) 소리에 중음역대가 덜 길들여진 느낌입니다.

U87 Ai를 사는 것을 폄하하는 것은 아니지만, 원래 U87에 비교하면 그만한 따뜻함과 부드러움을 가지고 있진 않습니다. 하지만 U87 Ai는 의심할 여지 없이 훌륭한 마이크이고, 확실히 그 비용에 걸맞은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극성 패턴 및 주파수 응답 (5점)

노이만 U87 Ai는 20~20kHz의 주파수 응답을 가진 라지 다이어프램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카디오이드, 무지향성, Figure-8 세 가지 극성 패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이 마이크는 놀라울 만큼 유연하게 다양한 녹음 기술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최대 SPL은 117dB(10dB 패드 적용 시 127dB)이므로 드럼이나 일렉 기타처럼 큰 음원을 완벽하게 캡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음역대 컷오프 필터가 장착되어 있어 근접 효과를 방지하는 것과 저음역대의 텁텁함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반적으로 마이크의 주파수 응답은 평평하며 8-10kHz 영역 주변에서 약간의 존재감이 사는 부스트가 생깁니다.

솔직히 말해, U87 Ai는 오리지널 U87이나 U87 A보다 고음역대에서 살짝 거친 면이 있지만 그렇다고 Ai가 결코 나쁘다는 뜻은 아닙니다.

비록 부드러움이나 따뜻한 느낌은 덜하지만 마이크 위치만 제대로 잡아준다면 오리지널만큼이나 좋은 결과를 내줄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 보컬 녹음(4.9점)

U87 Ai는 스튜디오 보컬에서 경이로운 성능을 발휘해 대부분의 상황에서 최고의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다만, 중음역대 응답은 보컬리스트에 따라 괜찮을 때도 있고 그다지 별로일 때도 있습니다.

중음역대에서 좀 목소리가 거칠다면 더 적합한 마이크가 있을 것입니다. 깊은 바리톤이나 소프라노에서는 부드럽고 꽉 찬 소리를 내줍니다.

만약 U47이나 M49처럼 좀 더 비싼 마이크가 있다면 두말할 것 없이 U87 Ai보다 낫습니다. 그래도 U87 Ai는 같은 선상의 마이크들 중에서는 더 나은 제품입니다.

라이브 보컬(1점)

저라면 이 마이크를 라이브 보컬에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마이크는 휴대하기엔 너무 상당히 고가입니다. 폴 맥카트니, 카녜 웨스트 등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뮤지션들조차 라이브에서 U87 Ai가 아닌 슈어 SM58을 선택합니다.

U87 Ai가 이런 상황에서 적합한 마이크라고 생각이 들지는 않고, 라이브에 적용하기에 훨씬 합리적인 다른 마이크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드럼(5점)

U87 Ai는 드럼 녹음에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마이크 중 하나입니다. 킥, 플로어 탐을 녹음할 때 환상적인 선택지입니다. 만약 이 마이크를 두 개 가지고 있다면 돈 주고 살 수 있는 최고의 오버헤드 쌍이 탄생할 것입니다.

실제보다 더 큰 드럼 소리를 내는 동시에 자연스러운 소리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U87 Ai는 드럼 녹음에서 의심할 여지 없이 환상적인 선택입니다.

기타(4.9점)

기타 캐비넷에 사용하기에도 훌륭합니다만 앞서 보컬 녹음을 할 때 언급했던 것처럼 중음역대가 더 드러나는 기타 사운드라면 먼저 다른 마이크로 시도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트라토캐스터나 레스폴의 클린 톤을 포착하려고 한다면 U87 Ai는 확실히 좋은 결과를 내줄 것입니다.

베이스 앰프(4.9점)

저음을 녹음할 때, 특히 더 어두운 성향의 마이크나 DI 박스와 함께 사용할 때면 훌륭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 환경과 원하는 사운드에 따라 마이크 배치는 달라지겠지만, 베이스 캐비넷(약 8~12인치)에서 멀리 마이킹한 다음 다른 마이크로 가까이 소리를 받았을 때 성공적이었습니다.

어쿠스틱 기타(5점)

U87 Ai는 충분한 헤드룸과 매우 자연스러운 소리로 어쿠스틱 기타에서 훌륭한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사운드 스타일에 있어서 항상 최선의 선택은 아닐 수도 있겠지만, 녹음 결과도 깨끗하고 안전하게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일론 기타와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batch u87 01
사진=Neumann

빌드 품질(5점)

노이만은 내구성이 높고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마이크를 만드는 것으로 수십 년간 명성을 쌓아왔습니다. 이 마이크의 빌드 품질이 훌륭한 것은 그다지 놀라운 일도 아닙니다.

확실히 수년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이며 가격에 상응하는 그만한 가치를 보장합니다.


다른 마이크와 비교

vs TLM 103

U87 Ai는 TLM 103과 상당히 유사하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TLM 103은 훨씬 더 밝고 반응이 더 '뜨거우며' 뚜렷한 근접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U87 Ai는 훨씬 더 나은 중음역대 응답과 더 '열린'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TLM 103은 가격이 거의 절반이므로 U87 Ai보다 비용 대비 가치가 훨씬 뛰어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둘 다 훌륭한 마이크이며 가능하다면 각각 하나씩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예산이 빠듯하다면 TLM 103을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vs TLM 102

U87 Ai는 TLM 102보다 더 개방적인 사운드지만 그 대신 더 거칠게 작동합니다. TLM 102는 로우엔드의 컷오프가 훨씬 더 뚜렷하며, 앞서 언급한 TLM 103보다는 덜 화려합니다.

확실히 TLM 102는 U87 Ai만큼의 깊이와 풍부함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TLM 102와 비슷한 용도에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할 수 있는 마이크들도 많습니다. 비용 대비 효율로 따지면 U87 Ai가 더 낫습니다.

vs AKG C414 XLII

C414 XLII는 C414 XLS와 유사하지만 하이엔드에 약간의 상승이 있습니다. 아주 미미한 상승이지만 눈에 잘 띄고 때때로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저라면 U87 Ai를 선택하겠습니다. U87 Ai의 뾰족한 소리가 더 견딜만합니다. 그리고 C414 XLII보다 더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천 대상

U87 Ai는 견고한 주력 마이크를 찾는 모든 전문가에게 적합합니다. 오리지널 U87과 같은 '마법'을 가져다주지는 못하지만 광범위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으며 안정적이고 뛰어난 결과를 가져다줍니다.

장점단점
  • 매우 유연함
  • 플랫한 응답치
  • 꽉 차고 열린 사운드
  • 비쌈
  • 'Spitty'(침이 튀는 듯한) 고음역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