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

Mackie CR3-X 스피커 리뷰

Brandon Schock(프로듀서, 싱어송라이터)
원문 Mackie CR3-X review

'돈'은 오늘날 뮤지션들이 직면하는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뮤지션들은 공연을 다니며 머천다이즈를 팔고, 음반사에 시달리면서 10대의 Spotify 재생 목록에 올라가기 위해 영혼까지 팔아야 하는 생활을 합니다.

이들에게 몇 주 굶는 대신 음악 작업에 꼭 필요한 고가의 장비를 구입하기란 그다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눈높이를 낮춰 조금 저렴한 장비를 구매한다면 '쓰레기' 수준의 장비를 구매하게 되는 불상사가 생기기도 합니다.

100달러 미만의 Mackie CR3-X 스피커는 굶을 필요 없이 음악 장비도 구할 수 있는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을까요? 글쎄요. 여전히 '쓰레기'지만 나중에 중고로 되팔 때는 유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Mackie CR3-X에 대한 전체 평점 (3.4점)

이 스피커는 엄청나게 저렴한 것이 장점이지만, Mackie가 그동안 오디오 장비에 들여온 시간을 생각하면 이보다는 더 좋은 성능의 제품이 나올 수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초보자나 취미 유저 또는 컴퓨터 데스크탑 스피커 및 게이밍 용도까지는 괜찮은 성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음악 제작에 있어서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전력과 주파수 응답 (2.6점)

-3dB에서 80Hz~20kHz의 주파수 응답은 이 크기의 스피커에서 적합한 정도입니다. 한 쌍의 피크 레벨은 97dBSPL로 근거리에서 듣기에 충분합니다.

Mackie CR3-X 모니터 스피커
사진=Higher Hz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오디오 믹싱 용도로는 추천할 수 없는 제품입니다.

로우엔드가 거의 없다는 것도 문제지만, 웃는 얼굴 모양의 주파수 커브(저음역과 고음역이 강조되고 중음역대게 움푹 아래로 들어간 주파수 모양-역자 주)와 부스트 된 하이엔드도 문제입니다. 이 스피커를 전문적인 환경에서 쓴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Mackie CR3-X 모니터 스피커
사진=Higher Hz

더 높은 레벨로 재생하면 CR3-X의 '로우엔드' 즉, 중저음역대에서 많은 왜곡이 생기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상단 베이스는 통통 튀고, 하단 베이스는 없으며, 고음과 전반적인 스피커 소리는 거칠게 들립니다.

I/O 및 컨트롤 (4.0점)

이 스피커 한 쌍은 액티브 스피커 한쪽과 패시브 스피커 한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액티브 스피커의 후면부에는 TRS, 언발란스드 RCA, 3.5mm 스테레오 Aux로 구성된 인풋 옵션과 온/오프 스위치가 있습니다.

또한 액티브 스피커 전면부에는 3.5mm 스테레오 헤드폰 단자가 있습니다. 또한 스피커 전면에 헤드폰과 스피커의 게인 값을 제어하는 볼륨 노브가 있습니다.

Mackie CR3-X 모니터 스피커
사진=Higher Hz

스피커는 헤드폰 잭이 연결될 때마다 저절로 뮤트됩니다. 그리고 볼륨 노브는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스피커를 뮤트시키고 전원을 끌 수 있습니다.

빌드 품질 (3.8점)

가장자리에 새겨진 녹색 선 덕분에 스피커 디자인은 날카롭게 보입니다. 또한 스피커가 매우 작고 가벼운 것도 특징입니다.

캐비넷은 나무로 만들어지고 검은색으로 마감된 것 같습니다. 특별히 견고하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전반적으로 잘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다른 모니터 스피커와의 비교

다음은 Mackie CR3-X와 비교할 수 있는 몇 가지 다른 제품 옵션들입니다.

Mackie CR3-X vs PreSonus Eris E3.5

사실 이 두 제품 중 어느 것도 전문적인 믹싱 용도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둘 중 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Mackie가 약간 더 중립적이라 더 낫습니다.

CR3-X에는 PreSonus가 제공하는 EQ 컨트롤이 없긴 하지만, 그래도 CR3-X가 조금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Mackie CR3-X vs Behringer MS16

이 제품들을 비교하기위해 머리를 썩히기보단 그냥 CR3-X가 조금 더 괜찮다고 합시다. Behringer에는 괜찮은 제품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MS16은 아닙니다.

Mackie CR3-X vs Yamaha HS5

가능하다면 Yamaha HS5를 구입하세요. 야마하 제품들은 Mackie와 다르게 실제로 믹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고 과장된 컴퓨터 스피커가 필요하다면 Mackie CR3-X도 적합합니다. 하지만 CR3-X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장점은 이게 최대입니다.

장점단점
  • 매우 저렴함
  • 작은 설치 공간을 차지
  • 이동에 용이함
  • 로우엔드의 부재
  • 거친 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