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DAW 시장 동향..1위 프로툴즈 이어 로직·스튜디오원·에이블톤 라이브·큐베이스

[월간 믹싱] 음악과 포스트 프로덕션 분야 정보를 제공하는 Production Expert가 진행한 2024년 DAW 시장 동향 설문조사에서 프로툴즈가 1위를 차지했다.

Production Expert는 구독자를 대상으로 매년 DAW 시장조사를 하고 있다. 지난 13일(현지 시간) 발표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4년 결과도 작년과 크게 다르지 않게 프로툴즈의 우위로 나타났다.

설문 결과는 음악 분야와 포스트 프로덕션으로 나눠서 분석됐다. 프로툴즈는 음악 제작과 포스트 프로덕션 둘 다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음악 제작에서 전년 대비 2.38%가 상승해, 최근 Avid의 지속적인 프로툴즈 업데이트가 긍정적인 영향을 줬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result1
사진=Production Expert

음악 분야에서는 그다음으로 로직, 스튜디오원이 뒤를 이었다. 에이블톤 라이브는 근소하게 큐베이스를 앞질렀다.

로직과 스튜디오원이 약간 증가세를 보인 반면, 에이블톤 라이브와 큐베이스는 각각 -1.56%, -0.83% 감소했다. 리즌, 케이크워크, FL Studio 사용자 비중은 모두 감소했다. 또한 주목할 점은 LUNA의 사용자 비율이 1.14% 증가한 것이다.

result2
사진=Production Expert

이에 더해, Production Expert는 '기타' 카테고리의 비중이 매우 높았던 점에 미루어 내년 조사에서 이를 더 세분화해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는 5,000명의 응답자가 참여했다. 다만 Production Expert는 조사 결과에서 스튜디오원이 에이블톤 라이브보다 더 우세한 것으로 나왔지만, 응답자 중 전자 음악의 비중이 낮은 점을 고려하면 실제로는 에이블톤 라이브의 사용자층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2024년 DAW 시장 동향에 대한 전체 글은 Production Expert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Production Expert는 연간 방문자 수 600만 명이 넘는 웹사이트로 음악 제작 및 오디오 포스트 프로덕션 전문가를 위한 뉴스, 오피니언, 칼럼, 튜토리얼 등을 제공하고 있다.





뮤지션을 위한 노하우 모음 KNOW-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