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

VU 미터로 믹싱 레벨 맞추기

Sonimus
원문 VU Meter and Mixing Levels

이번 기사에서는 게인 스테이징과 믹스 레벨에 대해 다뤄볼 것입니다. 또한 피크 값, RMS, VU에 대해 설명하고 '인 더 박스'(역자 주 : 소프트웨어 플러그인만으로 진행하는 오디오 작업 방식, 이하 ITB)에서 최적의 헤드룸을 얻는 방법을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훌륭한 믹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최적의 헤드룸을 갖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대개 ITB로 믹싱을 하게 되면 볼륨을 몇으로 작업을 시작해야 할지 기준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종 아날로그 콘솔 작업과 똑같은 방식으로 ITB 작업을 할 때가 있습니다만, 대부분 DAW들은 기본 미터로 '피크 미터'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피크 미터는 믹싱에 그다지 적합하지 않습니다. 최적의 헤드룸을 얻으려면 이러한 미터링 방식의 차이를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더 나은 결과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 믹스가 더 좋게 들립니다
  • 오디오 플러그인이 더 잘 작동합니다
  • 마스터링 엔지니어의 작업이 더 쉬워집니다
  • 작업 과정을 잘 정돈하고, 트랙 간 볼륨 문제를 없앨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을 가지게 됩니다

미터링의 종류

Peak, RMS, VU 미터는 모두 다른 목적을 염두에 두고 설계됐습니다. 각 미터링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언제 사용해야 하는 것인지 알아봅시다.

피크 미터(PPM)

피크 값은 dB(데시벨) 단위로 측정된 최대 파동 진폭입니다. PPM 미터는 일반적으로 측정 속도가 빠르고 오디오 신호의 모든 트랜지언트에 반응합니다. 대부분의 DAW에서 찾아볼 수 있는 미터링 방식이며, VU 미터와 함께 사용하면 녹음 상황에서 매우 유용하고 디지털 클리핑을 방지할 때도 유용합니다.

RMS 미터

RMS 미터의 값은 신호의 제곱 평균 제곱근으로 표시됩니다. 피크 미터보다 반응 속도는 느리지만 총 볼륨의 평균을 나타냅니다. RMS 미터는 전체 볼륨의 통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마스터링에 매우 유용합니다.

VU 미터

VU(Volume Unit) 미터는 신호 레벨 볼륨을 측정합니다. 느린 응답 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이 변화를 인식하는 300ms의 시간보다 빠른 오디오 신호는 무시합니다. 따라서 사람의 귀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어 믹싱 단계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VU 미터 캘리브레이션

디지털 세계에서 VU 미터를 캘리브레이션하는 것은 쉽습니다. VU바늘이 0에 위치할 때를 '0VU'라고 하는데요. 이 0VU에 몇 dBfs를 매칭시킬 것인지 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8dBfs=0VU를 선택하면 대략 18dB의 헤드룸을 얻게 됩니다.

헤드룸이란?

믹싱에서 헤드룸이란 평균 신호 레벨과 최대 피크 값 간의 간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0VU=-18dBfs로 맞춰진 VU 미터로 믹스를 하고 있을 때 최대 피크가 0dBfs라면 18dB의 헤드룸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게인 스테이징

녹음 레벨에 대해서 :

녹음할 때 좋은 레벨과 헤드룸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흔히 하는 실수로는 최대한 높은 인풋 레벨으로 녹음을 받는 것입니다. 현재 모든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최소 24비트 녹음을 지원합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뜨거운' 레벨로 녹음을 받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0VU=-18dBfs'에 맞춰 녹음하는 것은 아날로그 세계의 일반적인 헤드룸 수준을 따라 하는 것입니다. 더 많은 다이내믹을 얻을 수 있고, 프리앰프와 컨버터가 훨씬 잘 작동하게 될 것입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트랙들이 바로 막 믹스를 시작해도 큰 문제가 없을 정도로 준비된 상태가 된다는 것입니다.

더 읽어보기 : 게인 스테이징이란 무엇인가?

믹싱 레벨에 대해서 :

'trim' 컨트롤을 이용해서 모든 각 트랙의 레벨이 0VU 근처에 오도록 맞춰줍니다. 여기서 0VU를 맞추기 위해 DAW의 페이더를 이용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의 콘솔 플러그인 제품에 내장되어 있는 trim 컨트롤과 VU 미터 기능으로 0VU에 맞추는 작업을 해줄 수 있습니다.

곡의 파트에 따라 어떨 때는 +2에서 +3VU가 나오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후렴처럼 소리가 더 큰 구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오토메이션을 적용해 줍시다.

물론 특정 파트나 특정 트랙은 0VU를 초과시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기준점은 항상 0VU가 되어야 합니다. 그다음에 DAW의 페이더를 이용해 트랙들의 레벨을 조정해야 합니다.

버스에서는 트랙들 간의 조화에 신경 써야 합니다. DAW의 페이더를 움직이되 귀로 예민하게 들으면서 작업하세요. 하지만 동시에 버스 트랙이나 마스터 트랙이 0VU에 가까운 정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드럼의 미터링

드럼이나 타악기 종류의 작업을 할 때 VU 미터보다는 피크 미터가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VU 미터에서는 빠른 트랜지언트를 인식하지 못해 미터에 표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피크 미터를 사용하는 것이 더 유리하므로 DAW에 내장된 피크 미터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드럼에도 VU 미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드럼과 다른 악기를 동시에 측정할 때 VU 미터를 쓸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팁이라면 VU 미터를 보면서 베이스 드럼과 베이스 기타를 동시에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더 읽어보기 : 가상 악기 드럼을 생동감 있게 만들어 주는 5가지 팁

결론

믹싱에 VU 미터를 활용하면 믹싱 과정이 더 쉽고 빨라지며, 스트레스받는 일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더 좋은 결과물이 됩니다. 우리 Sonimus의 플러그인 중 이런 기능을 지원하는 Satson이나 Britson(역자 주 : 현재 N-Console로 업데이트됨)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해 보는 것도 유용할 것입니다.

더 읽어보기 : Britson을 이용해 믹싱하는 5단계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