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음악산업 소식 돌아보기

지난 8월에 화제가 됐던 음악 산업 관련 이슈들을 모아 정리해 드립니다.


Ivor Drawmer 별세

오디오 엔지니어이자 아웃보드 제조사 Drawmer의 창립자 Ivor Drawmer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듀얼 노이즈 게이트 DS201을 개발한 것으로 명성을 얻었으며, 1999년 영국의 APRS(전문 녹음 서비스 협회)로부터 오디오 산업 평생 기술 공로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ivorken
사진=Drawmer

Avid가 사모펀드 STG에 인수되다

DAW Pro Tools를 서비스하고 있는 Avid가 매각됐습니다. Avid를 인수한 사모펀드의 성격에 따라 프로툴즈를 비롯한 Avid 제품들의 미래에 대한 우려도 나타났습니다.

뮤직카우가 9월 19일 사업을 재개한다

음악 저작권료를 수익 증권을 형태로 소장 및 거래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 뮤직카우가 9월 19일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재개합니다.

뮤직카우는 작년 9월 금융당국으로부터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된 후 대대적 사업 구조 개편을 진행했습니다. 기존의 '음악 저작권료 참여 청구권' 형태를 '음악 수익증권'으로 전환하고 투자자 보호 강화, 안정적 거래 환경 구축 조치를 진행했습니다.

Spotify, '백색 소음 팟캐스트' 때문에 연간 3,800만 달러 손실 주장

백색 소음, 새 소리, 파도 소리, 잡음 등의 사운드스케이프를 제공하는 백색 소음 팟캐스트는 현재 스포티파이에서 일일 300만 소비 시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보다 더 '경제적인' 프로그램으로 소비가 이어진다면 3,800만 달러의 이익이 발생한다고 주장하는데요. 팟캐스트 안에서 음악이 아닌 사운드스케이프 콘텐츠의 비중이 커지는 것이 비효율적이라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open graph default
사진=Spotify

허밍으로 유튜브에서 노래 검색한다?

유튜브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허밍으로 노래를 검색하는 기능을 시험적으로 시작했습니다. 현재 평가판 엑세스가 부여된 사용자는 3초 이상 노래 소리를 흥얼거리면 공식 뮤직비디오 및 관련된 숏츠 등 음악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download
사진=Youtube

헤드폰 제조사 Audeze가 Sony에 인수 합병

지난달 24일 Sony는 유명 헤드폰 제조사 Audeze를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성명에 따르면 Audeze는 계속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Sony의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콘솔의 오디오 혁신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i.shgcdn
사진=Audeze

InMusic, Pioneer DJ의 Serato 합병에 문제 제기

Pioneer DJ의 모회사 AlphaTheta의 Serato 인수를 막기 위해 InMusic이 법적 조치를 예고했습니다. AlphaTheta는 뉴질랜드 언론에 전면광고를 통해 경쟁사인 Pioneer DJ가 Serato를 인수한다면 InMusic이 Serato와 함께 해온 20년의 파트너십을 중단해야 하며, DJ 소프트웨어 시장은 경쟁이 제거된 독점 형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아직까지 Serato 인수 건은 뉴질랜드 해외 투자청의 승인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U2, 이머시브 체험 포털 'Zoo Station' 발표

밴드 U2가 'Zoo Station: A U2:UV Experience'라는 이머시브 체험 공간에서 앨범 'Achtung Baby'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와 체험거리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Zoo Station은 Live Nation이 설립한 여행지 체험 회사로 U2 멤버가 직접 큐레이팅한 'Zoo TV Cinema', 갤러리, 한정판 상품 및 VIP 라운지를 선보입니다.

large
사진=U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