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음악 관련 AI 소식 모음

AI 기술에 대한 음악계의 경각심 및 행동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 5월 동안 있었던 음악계에 영향을 미친 AI 관련 소식들을 정리해 드립니다.


영국 국회에서 AI로부터 예술가 보호하는 법안 촉구

keyword

전당 음악 관련 그룹에서 발표한 보고서는 예술가의 개성이 허가 없이 AI에 의해 복제되는 것을 방지하는 법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노동당 케빈 브레넌은 "우리는 AI의 무제한적 발전이 영국 음악가와 음악 산업에 미칠 수 있는 위험에 맞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미 상원의 딥페이크 방지 법안에 대한 FKA Twigs 발언

keyword
사진=Bobo Boom, used under CC BY 2.0

미국에서도 상원에서 승인되지 않은 딥페이크를 방지하는 법안이 등장했습니다. 워너 뮤직 그룹 산하 아틀란틱 레코드 소속 FKA Twigs는 'AI 찬성 아티스트'지만 "(AI와 같은 도구는) 매우 가치가 있지만, 적절한 입법적 통제가 없어 내 신원을 제3자가 동의 없이 가져가 악용할 수 있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발언했습니다.

'AI가 만든 음악 감지하는 AI'

keyword
사진=Ircam Amplify

프랑스 오디오 기술 회사 Ircam Amplify에서 AI 생성 감지기를 출시했습니다. 1분 안에 5,000개의 음악을 스캔해 98.5%의 정확도로 AI가 만들었는지 탐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히트곡 예측하는 텐센트 뮤직의 AI

keyword
사진=Tencent Music

텐센트 뮤직의 중국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QQ뮤직에 "다음 히트곡"을 예측하는 PDM 기술을 성공적으로 배포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디오 및 가사를 기반으로 음악 트랙의 시장 잠재력에 대한 통찰력과 예측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온라인 음원 분리 서비스 Gaudio Studio 정식 런칭

keyword
사진=가우디오랩

그동안 무료로 온라인에서 음원 분리 기능을 제공하던 Gaudio Studio가 베타 버전을 종료하고 정식 유료화됐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평가판도 있지만 제공 크레딧이 20분으로 제한됩니다. 한편, Gaudio Studio는 MusicRader에서 테스트한 5개의 음원 분리 기술 중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AI가 만든 새로운 '오아시스 스타일' 곡

작년에 AI로 생성된 오아시스 스타일 믹스테입 'AISIS'의 인기에 이어, 최근 'Ride It Out'이라는 새로운 오아시스 AI 음악이 등장했습니다.

Google 'Music AI Sandbox' 공개

창의력을 위한 새로운 놀이터로 "사람들이 처음부터 새로운 악기 세션을 만들고 사운드를 새로운 방식으로 변형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합니다. 구글 딥마인드의 AI 음악 생성 모델 Lyria 모델이 사용됐다고 알려졌습니다.

700여 개 회사에 경고장 보낸 Sony Music

keyword
사진=Sony Music

OpenAI,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를 포함해 700여 개의 회사에 경고를 보냈습니다. Sony Music은 허가없이 자사의 노래를 AI 학습 및 개발, 수익 창출 행위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서한을 통해 "이미 무단으로 사용했을 수도 있다"며 "법률이 허용하는 최대한도까지" 저작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AI에 대한 두 연주자의 태도

keyword
사진=Pete Brown, used under CC BY 2.0

많은 이들이 음악에서 AI 기술의 급부상에 대해 걱정하고 있지만 이 연주자들은 그다지 '두려운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Extreme의 기타리스트 누노 베텐코트는 로큰롤이 예술 형태로써 '인공적이지 않고 완벽하지 않으며 불완전'하기 때문에 AI가 복제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드림시어터의 키보디스트 조단 루디스는 AI를 통해 자신의 연주를 학습하고 연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