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LD의 복각 플러그인 U17, Warble, BIG AL, V76U73 리뷰

수많은 아날로그 복각 플러그인의 등장으로 과거 희귀한 하드웨어와 비싼 장비들이 개개인의 컴퓨터 화면에 들어와 있는 시대가 됐다. 얼마나 오리지널과 유사한지, 아날로그 기계만큼의 효과가 있는지, 믹스에 유용한지는 당연히 본질적인 문제지만, 멋진 그래픽으로 디자인된 신기한 노브들을 돌려보는 쾌감의 '보고 듣는' 재미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 이는 현재 플러그인 시장 마케팅의 현실이다.

플러그인 얼라이언스의 아날로그 모델링 제품들은 플러그인 시장의 이런 추세를 잘 보여준다. 세련된 그래픽을 '보는 재미'와 실제 하드웨어 회사들이 보장하는 사운드 퀄리티를 통해 '듣는 재미'까지 노린 것이다. 현재 플러그인 얼라이언스와 함께 하고 있는 하드웨어 회사는 SPL, Lindell Audio, SSL, Focusrite, Shadow Hills, AMEK, Elysia 등 무수히 많다.

이중 NEOLD라는 회사는 하드웨어 회사는 아니지만 하드웨어를 소프트웨어로 복각하는 곳이다. 현재까지 U17, Warble, Big AL, V76U73까지 4개의 복각 플러그인을 출시했는데 모두 20세기 초중반의 희귀한 하드웨어를 재현한 것이다.

d7c72f f72454de5f3a4f5db0361fe6a8c82e95 mv2
사진=NEOLD

NEOLD라는 제조사에 대해 조금 더 설명을 붙이자면, 오디오 연구자 로저 슐트, Elysia의 설립자 도미닉 클라센, Fuse Audio Labs의 설립자이자 DSP 개발자 라이문트 드라트바로 구성된 3인의 팀이다.


현재 플러그인 얼라이언스에서 판매되고 있는 NEOLD의 4가지 플러그인 U17, Warble, Big AL, V76U73은 외관만 봤을 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 한 번에 와닿지는 않는다. 자세히 살펴보면 각각 플러그인은 다른 제품을 복각했으며 다른 성향과 역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U17 : 컴프레서
  • Warble : 테이프 시뮬레이터
  • BIG AL : 진공관 세츄레이터
  • V76U73 : V76 프리앰프와 U73 컴프레서

전반적으로 따뜻한 톤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공통점은 있지만 쓰이는 용도는 모두 다른 편이다. 본 기사에서는 각 플러그인들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간단한 첫인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U17

1954년 독일에서 만들어진 U17 컴프레서는 현재 아주 희귀한 하드웨어이다. NEOLD 홈페이지는 이를 '역사상 가장 희귀한 컴프레서'라고도 표현했다. 본래 하드웨어는 아주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컴프레션 효과를 주었으나 NEOLD는 플러그인으로 재현하면서 보다 극적으로, 과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길도 열어두었다.

U17은 NEOLD의 제품 중 가장 무난한 컴프레서에 속한다. 클리퍼, 컴프레서, 사이드체인 필터, 믹스 노브로 유연한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가운데의 Torque 노브를 활용해 트랜지언트를 유연하게 조작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투명하게 드럼 버스의 다이나믹을 조절해줄 수도 있다.

u17
원본(Bypass)
U17 적용 후

Warble

Warble은 배음을 더해주는 세츄레이터라기 보다는 모듈레이션, 로우파이 이펙트라고 보는 것이 맞다. 따라서 배음을 더해주는 역할을 위해서라면 Warble보다는 Big AL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Wow, Flutter, 하이/로우컷을 통해 독특한 느낌의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믹스 노브를 사용하면 시간차를 이용해 모듈레이션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필터를 오토메이션시켜서 편곡에 재미를 더하기도 좋다.

아래 예시처럼 원본에서 아예 벗어난 새로운 톤을 만들어 줄 수 있다.

warble
원본(Bypass)
Warble 적용 후

BIG AL

1930년대의 진공관 회로와 구성품을 재현한 제품으로 빈티지함을 더해주는 과격한 세츄레이터의 역할을 한다. Drive의 효과도 크지만 High, Low를 각각 -11에서 +11까지 컷/부스트할 수 있어 유연하게 톤을 만들 수 있다.

효과가 강한 편이니 자유롭게 극단적으로 세팅을 해본 뒤 믹스 노브를 줄여주는 것도 좋다.

bigal
원본(Bypass)
BIG AL 적용 후

V76U73

이 제품은 V76 프리앰프와 U73 컴프레서를 하나로 합친 것이다. 하지만 두 개의 제품을 따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U73 컴프레서의 효과를 V76 프리앰프를 통해 컨트롤하는 제품이다. 사용해보면 V76의 Gain 값에 따라 투명한 컴프레서 효과에서 답답할 정도로 꽉꽉 눌러주는 효과까지 줄 수 있다.

다양한 선택지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U17에 비하면 V76U73은 빈티지 성향이 강하다. 페어차일드 스타일의 컴프레서를 생각하면 좋을 듯하다.

v76u73
원본(Bypass)
V76U73 적용 후

NEOLD 플러그인은 어찌 보면 희귀 하드웨어의 플러그인 복각이라는 마케팅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보는 재미'로만 승부를 보는 제품은 아니다. 무난한 컴프레서를 원한다면 U17, 세츄레이터가 필요하다면 BIG AL, 빈티지 컴프레서로는 V76U73, 특수 효과를 주기 위해서라면 Warble을 추천한다. 단순히 NEOLD 플러그인에 입문해보고자 한다면 위 추천대로 U17, BIG AL, V76U73, Warble 순서로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