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 만드는 방법 : 11가지 필수 팁 (2)

Cymatics Blog
원문 How To Make Hip Hop: 11 Essential Tips!

1편부터 이어보기


퀀타이즈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말 것

여러분은 드럼 리듬이 로봇처럼 딱딱해지는 걸 원하진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흐름에 맞는 리듬, 템포의 완벽한 균형을 갖추면서도 인간미 있는 드럼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한번 퀀타이즈 기능을 끄고 들어보면 그 인간미를 바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템포와 리듬이 핵심인 이 장르에서 자칫하면 MC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드럼은 청취자와 래퍼에게 리듬이 무엇인지 알려주면서 트랙 전체의 흐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일정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달성하려면 다음과 같은 단계들을 따라 해 보세요.

  • 킥, 스네어, 하이햇은 엄격하게 퀀타이즈 해서 항상 그리드에 맞도록 유지 시키세요.
  • 여기서 인간미를 더하기 위해 하이햇의 속도와 반복되는 킥을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킥이 서로 가까이 있는 경우, 첫 번째 킥은 두 번째 킥보다 약간 더 유연하게 할 수 있습니다.
  • 타악기 또는 폴리 요소가 있는 경우, 그리드에서 약간 벗어나게 해서 스윙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킥, 스네어, 하이햇처럼 믹스의 선두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이것들이 엄격하게 퀀타이즈 되어 있지 않더라도 청취자들이 칼같이 잡아내진 않을 것입니다.
  • 더욱 사실적인 느낌을 위해 MIDI 컨트롤러에서 멜로디/코드를 연주하거나, DAW에 각 음표를 그린 후 수동으로 속도를 조절해 보세요.
cymatics1
사진=Cymatics

셋잇단음

셋잇단음표는 비트가 다음과 같이 일반적인 2개, 또는 4개 음표가 아닌 3개 음표로 분할되는 경우입니다.

cymatics2
사진=Cymatics

하이햇을 셋잇단음으로 사용하는 것은 대부분 현대 힙합 비트에서 거의 표준입니다. 일반적으로 직선 하이햇 패턴과 혼합됩니다. 서로 다른 지점에서 셋잇단음이 들어와 다양한 느낌을 추가하기도 합니다.

셋잇단음표를 사용하는 또 다른 일반적인 기술은 셋잇단음표가 들어올 때 하이햇의 피치를 낮추는 것입니다.

과도하게 하이햇 셋잇단음표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노래에서 셋잇단음표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연구해 보면 적절한 곳에 셋잇단음을 배치하는 감각을 빨리 습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Quick Tip : 트랙 전체가 스트레이트 리듬을 따라가고 있더라도 한번 셋잇단음으로 트랜지션 효과를 시도해 보세요.

멜로디 루프 활용

때때로 자리에 앉아서 처음부터 새로운 비트를 만들어 내야 하는데 분위기가 잘 안 살아서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음악 이론에 대해 무지한 상태라면 즉석에서 멜로디나 코드 진행을 만들어 내려다 좌절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행히 인터넷에는 다운로드할 수 있는 로열티 프리 멜로디 루프가 엄청나게 많아서 원하는 방향으로 빠르게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Cymatics의 2020 멜로디 컬렉션은 40개의 로열티 프리 멜로디 루프가 포함된 무료 팩이며, 멜로디의 특정 부분을 조정하고 수정할 수 있는 스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독특한 샘플 찾기

샘플 디깅은 힙합 프로듀싱에서 가장 재미있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힙합 샘플링은 프로듀서가 수집한 레코드판에서 샘플을 떼어내고 잘게 자르는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힙합 역사의 기념비적인 작품들 중 일부도 이런 방법에서 탄생했습니다.

만약 지금 여러분에게 레코드 플레이어가 없다 해도 초창기 '샘플 사냥꾼'들의 마인드를 동일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이전에 아무도 사용하지 않은 샘플을 찾아보고, YouTube와 Google에서 빈티지 음악을 공유하는 블로그를 검색해 보면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래된 TV 광고, 랜덤한 훈련 비디오 및 오래된 라디오 녹음 등은 다른 프로듀서들도 궁금해할 만한 훌륭한 샘플 소스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샘플링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샘플을 사용하다 보면 나중에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소규모 제작자라면 트랙으로 돈을 벌기 시작하지 않는 한 그다지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콘텐츠 ID 서비스가 불분명한 샘플을 인식하면 제약을 걸거나 심지어 삭제시킬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런 일은 매번 발생합니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로열티 프리 샘플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희 Cymatics의 무료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수천 개의 로열티 프리 샘플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Dry 한 상태를 유지하자

힙합은 구성이 미니멀하기 때문에 트랙이 "더 꽉 찬" 느낌을 줘야 한다는 유혹을 받기 쉽습니다. 그래서 공백을 메우기 위해 더 많은 효과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무작정 리버브를 더 추가하기 전에, 잠깐 멈춰서 지금 리버브가 꼭 필요한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생각해 보면 대개 드럼은 상대적으로 Dry 하게 유지하면서 믹스의 앞쪽에 두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우 짧고 빠른 리버브를 스네어에 추가하는 경우도 있지만, 불필요한 리버브에 흠뻑 젖지 않게 하면서 펀치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리버브가 필요한 요소는 멜로디와 배경 샘플입니다. 리버브, 딜레이 및 기타 효과를 추가하면 요소를 믹스의 뒤쪽으로 배치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강렬한 베이스 소리와 함께 보컬이 믹스를 뚫고 나올 수 있도록 믹스에 여백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결국 음악 제작은 예술입니다. 위의 규칙이 모든 상황에 항상 똑같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처럼 규칙을 배워야 예술가처럼 규칙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역자 주 : 파블로 피카소의 말을 인용함)

음악 제작 과정에서 이 방법들을 구현해 보고, 특히 힙합 프로덕션에서 왜, 그리고 어떻게 이런 방법들이 활용되는지 배워 보세요.

  • 올바른 샘플 선택
  • 킥 & 베이스 사이드체인 테크닉
  • 하이햇이 핵심이다
  • 808 세츄레이션
  • 단순함을 유지하라
  • 좋아하는 비트를 참고하기
  • 퀀타이즈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말 것
  • 셋잇단음 사용하기
  • 멜로디 루프 활용
  • 독특한 샘플 찾기
  • Dry 한 상태를 유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