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d/Side 녹음 기법으로 창의성 발휘하기

Carlos Bricio
원문 Unlocking Creativity: A Guide to Mid-Side Recording

오디오 작업에서 사운드의 깊이와 차원감을 더하고 싶나요? 어쩌면 바로 지금 Mid/Side 녹음 기술이 필요한 순간일지도 모릅니다! 이전 블로그 글에서는 Mid/Side 기술을 이용해 스테레오 트랙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었는데요. 녹음 상황에서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 Mid/Side 녹음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Mid/Side 이해하기

먼저, Mid/Side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이는 오디오 소스에서 두 개의 오디오 신호(Mid와 Side)를 캡처하는 스테레오 마이킹 테크닉입니다. Mid, Side 요소는 믹싱 및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독특한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마이크 세팅

Mid/Side 구성을 설정하려면 다른 스테레오 녹음과 마찬가지로 두 개의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중심 신호용 마이크 하나와 사이드 신호용 마이크 하나입니다. 중심 마이크는 소스를 향해 놓고 직접적인 소리(Mid)를 캡처하며, 사이드 마이크는 중심 마이크와 90도 각도로 놓아 공간과 리버브를 캡처합니다. 다른 스테레오 기술과 비교할 때, Mid/Side에는 서로 다른 극성 패턴의 마이크가 필요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중심 마이크는 카디오이드, 사이드 마이크는 피규어-8(양방향) 마이크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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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Sonimus

시그널 라우팅

이 스테레오 효과를 얻으려면 믹싱 콘솔이나 DAW에서 특정한 라우팅을 사용하여 Mid와 Side 신호를 결합해야 합니다. 두 마이크 신호를 독립적으로 녹음한 다음 DAW나 믹서에서 Mid/Side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Mid 신호에는 좌우 채널 모두 똑같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스테레오 필드의 중앙에 위치하는 소리를 뜻합니다. 그래서 이것은 중앙으로 패닝 해야 합니다.

Side 신호에는 좌우 채널 간에 다른 오디오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오디오 소스의 공간적인 측면을 나타냅니다. 이 차이를 얻기 위해 Side 신호를 두 독립적인 채널로 라우팅해야 하며, 각각을 왼쪽과 오른쪽으로 패닝하고 하나의 극성을 뒤집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양방향 마이크에 의해 캡처된 좌우 오디오 내용이 자체 채널로 분리됩니다. 이 두 복제본은 반대 방향으로 패닝 되면서 동시에 같은 볼륨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그룹 기능을 사용하거나, DAW에서 VCA를 만들어 동시에 제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세 가지 채널(Mid 하나, Side 둘)을 하나의 스테레오 트랙으로 결합해 효과를 완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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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Sonimus

Mid/Side 처리 기법

Mid/Side 기술을 사용하여 오디오를 녹음한 후에는 오디오의 스테레오 폭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중심 신호 또는 사이드의 레벨을 변경하여 스테레오 이미지를 확장하거나 축소시켜 믹스에 적합한 밸런스를 맞출 수 있습니다. 또한 중심 및 사이드 채널에 독립적인 EQ 및 컴프레서을 적용해 트랙의 스테레오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 녹음 세션에서는 Mid/Side 녹음을 실험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예를 들어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를 확장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며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Mid/Side 기술을 통해 오디오 제작의 새로운 단계에 도달하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청중의 귀를 사로잡는 깊고 차원감이 풍부한 소리를 통해 새로운 창의성의 경계를 넓혀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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