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션에게 웹사이트가 필요한 5가지 이유

Cymatics Blog
원문 5 Reasons Music Producers Need A Website

역자 주
이 글은 작성된 지 시간이 좀 지난 것으로 보입니다만, 아티스트의 홍보에 대해 생각해볼 점이 있다고 생각해 번역 게재합니다. 참고로 Cymatics.fm 사이트는 아래 설명처럼 처음엔 WordPress와 Woocommerce를 사용하다가, 지금은 Shopify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연을 진행하거나 실제 팬층을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나요? 어쩌면 당신이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많은 아티스트들은 자기만의 웹사이트가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깊이 생각해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 웹사이트를 통해 어떻게 더 많은 팬과 수익, 음악 활동 기회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티스트의 전문성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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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업계에서 전문가가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단지 문의에 적절한 답변을 보내고, 회사 사업가처럼 행동하는 것이 전문적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먼저 한가지 언급하고 싶은 심리학 개념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내리는 평가는 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아는 모든 정보의 총합이라는 것입니다.

조금 더 쉽게 비유를 해보겠습니다. 어떤 아티스트가 인스타그램에서 멋진 이미지와 놀라운 숫자의 팔로잉을 가지고 있고, 페이스북에도 상당한 규모의 팔로우가 있다고 칩시다. 이걸 보고 누군가는 이 아티스트를 정말 높게 평가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의 사운드클라우드에 갔더니 팔로어가 75명 밖에 없었고, 공연도 거의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때도 이 아티스트를 대단하다고 생각할까요?

브랜드를 대표하는 멋진 웹사이트에도 동일한 개념이 적용됩니다. A&R을 비롯해 여러분의 팬까지 모든 이들은 당신의 웹페이지를 보면서 그 즉시 아티스트와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를 내리게 됩니다.

우리는 Cymatics.fm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몇 달을 보냈고, 충분히 그만한 가치가 있었습니다. 한 달도 채 안 된 웹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함께 일하고 싶어 하는 수많은 회사와 아티스트로부터 연락을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웹사이트를 통해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해 아주 진지하게 임하고 있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했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사이트 방문자도 이렇게 당신에 대해 호감이 생기게 만들어야 합니다.

전문적인 이메일 도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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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도메인은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만약 2개의 이메일을 받았다고 칩시다. 어느 쪽을 더 진지하게 받아들이겠습니까?

보낸 사람: johnforsyth@gmail.com
또는
보낸 사람: john@forsythrecords.com

생각할 필요도 없이 후자입니다. 이메일 도메인은 그냥 아무나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두 번째 이메일이 더 합법적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런 이메일 도메인을 얻기 위해서는 최소한 웹사이트가 있거나, 웹사이트와 연결된 이메일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더 많은 신뢰도를 줄 뿐만 아니라, 당신의 사이트 주소에 방문하고 싶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다운로드 수를 늘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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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 대가 없이 사운드클라우드에 자기 음악을 그냥 막 올리는 아티스트는 수많은 기회를 그냥 날려 버리는 셈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Beatport같은 플랫폼에서 음악에 가격을 매겨 판매하는 방법밖에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 이메일, 좋아요, 팔로우를 활용하면 어떨까요?

팬들에게 내 음악이 듣고 싶으면 찾아오라고 말하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리스너들은 하루에 수백 개의 노래와 영상, 광고를 접합니다. 그 모든 소음들을 뚫고 여러분의 음악이 도달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팬들에게 당신의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경로가 필요합니다.

이메일 구독자를 모으고, 좋아요 및 팔로우를 얻는 것은 팬들이 계속 당신에게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필수요소입니다.

이메일 vs 소셜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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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홍보에 있어서 사람들이 가장 활용하지 않는 전략 중 하나는 팬들의 이메일을 수집하는 일입니다.

대부분 소셜 플랫폼의 가장 큰 문제는 여러분의 팬들이 당신을 팔로우하고 있다고 해도, 그들에게 당신의 소식이 닫기까지 뉴스피드에서 수백만 개의 콘텐츠와 경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같은 플랫폼에서 실제 팬에게 피드가 도달하는 경우는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는 사실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adweek.com의 연구 조사에 따르면 페이스북 페이지 게시물은 평균적으로 전체 팬층의 2.6%에 도달하는 것에 그친다고 합니다.

소셜 미디어의 효과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곡을 발표할 때는 단지 소셜 미디어만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메일 사용의 장점은 여러분이 컨트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곡이 나올 때마다 모든 팬에게 개인적인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메일 오픈율 100%를 달성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만, 소셜 미디어의 도달률보다 이메일의 오픈율이 더 나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이메일 주소 얻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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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당신에게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고 싶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사운드클라우드를 통해 음악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게 하는 대신, 사람들이 여러분한테 이메일 주소를 제공하면 사이트에서 음악을 다운받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웹사이트를 만든다면 Mailchimp 같은 무료 플러그인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손쉽게 사람들이 이메일 주소를 적으면 무료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희 Cymatics는 매일 이 작업을 합니다. 저희의 메일을 받아본 분이라면 저희가 그저 이메일 주소를 알려 달라고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실 겁니다. 저희는 항상 무료 샘플 팩이나 무료 플러그인 등 무언가를 대가로 제공합니다. 여러분도 똑같은 방식으로 노래를 다운받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이메일 주소가 쌓이면 다음에 신곡을 발표할 때 사람들에게 이메일로 홍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쨌든, 요지는 '이메일이 좋냐, 소셜 미니어가 좋냐'가 아닙니다. 둘 다 좋습니다. 원하는 목표를 얻기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활용해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다운로드를 위한 좋아요, 팔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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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와 교환할 수 있는 다른 것은 소셜 미디어의 좋아요와 팔로우입니다.

비록 위에서 페이스북 같은 플랫폼은 도달률이 낮다고 언급했지만, 여전히 모든 소셜 미디어에서 팔로잉을 늘리는 것은 추가 노출을 얻기 위해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도 좋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많은 '좋아요'와 '팔로우'가 소셜 미디어에서 인지도를 증명하고 신뢰성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좋아요나 팔로우를 얻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Social Locker'(역자 주 : 소셜 미디어에 좋아요, 공유 등을 잠긴 글을 볼 수 있게 해주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다운로드 중단된 제품이며 현재 비슷한 플러그인으로 OptinMonster, Bloom 등이 있다) 입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더 많은 팔로워와 좋아요를 가지고 있으면 더 신뢰할 만한 계정으로 보이며, 추후 공연을 예약하려고 할 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를 고용하려고 할 때도, 20,000개의 좋아요가 있는 아티스트와, 700개의 좋아요가 있는 아티스트 중 누구를 고용하고 싶어 할까요? 답은 명확합니다.

블로그를 할 수 있는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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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관리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도 하지만, 많은 트래픽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웹사이트 Cymatics.fm의 블로그는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기간 안에 30,000회 이상의 페이지뷰를 기록했습니다.

음악 프로듀서로서 블로그를 제공하는 것은 당신이 음악 말고도 팬들을 계속 유입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Ryan Hemsworth는 'Secret Songs'라는 음악 블로그를 만들었는데, 이 블로그는 Soundcloud에서 거의 50,000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Soundcloud의 모든 곡은 100,000회 이상의 재생 횟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그는 자신의 트랙 중 하나를 게시했고, 155,000회 이상의 재생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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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에는 좋아하는 앨범에 대한 이야기를 올릴 수도 있고, 음악 작업에서 활용된 다양한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주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팬이 다음에 웹사이트에 다시 들어올 이유를 만들어서 여러분의 브랜드와 더 많은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한다는 것입니다.

돈 버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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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예술가가 다양한 수익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웹사이트는 그런 다양한 수익원을 만들기에 완벽한 장소입니다.

프로듀서가 굿즈나 그래픽 아트 같은 것을 판매하는 것은 꽤 흔한 일입니다. 불법 복제가 만연하고, 새로운 음악들이 풍부하게 공급되는 이 시대에 프로듀서들은 현금 유입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자신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의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여러분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마음대로 판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중간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훨씬 더 통제된 방법으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사실, 저희도 그런 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음악에 대한 뮤지션들의 열정을 지원하기 위해 사운드 뱅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만약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구축하고 있다면, 간단히 WooCommerce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PayPal 계정을 WooCommerce 플러그인에 연결하면 사이트에서 어떤 것이든 판매할 수 있습니다. 또는 Shopify나 BigCommerce와 같은 다른 쇼핑몰 CMS도 있습니다.

결론

당신이 그냥 재미를 위하 음악을 하고 있다면 제 이야기가 적절한 내용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성장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다면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P.S. 블로그 및 유튜브를 통해 50만 회 이상의 재생수를 얻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