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뮤의 이찬혁 사라지고 새로운 이찬혁 올 것" 이찬혁 솔로 1집 'ERROR' 발매

[월간 믹싱] AKMU 이찬혁이 17일 데뷔 첫 솔로 앨범 'ERROR'를 발표했다.

YG엔터테인먼트는 지난 5일 'ERROR' 발표에 대해 "아티스트 이찬혁의 철학적 사유와 과감한 시도가 완벽한 조화를 이룬 앨범이 될 것"이라고 전해 기대감을 높였다.

이찬혁 또한 17일 기자간담회에서 "그동안 악뮤로 활동하며 즐거웠고, 옳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말해왔다. 그런데 그 이전의 생각들에 오류들이 있었던 것 같다"며 이번 앨범의 메시지에 대해 설명했다.

앨범명 'ERROR'에는 이찬혁이 과거 자신의 노래 속 모순과 오류를 발견하고 그에 대해 노래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발매 전 이찬혁은 '이찬혁을 찾습니다'라며 ARS 번호를 공개해 신곡 일부를 공개하는 등 독특한 프로모션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찬혁은 이에 대해 "'이찬혁을 찾습니다'란 '이찬혁이 사라졌다'는 의미"라며 "악뮤의 이찬혁이 사라지고 새로운 이찬혁이 올 것이라는 것을 암시하는 프로젝트였다"고 설명했다.

이번 앨범에는 타이틀 곡 '파노라마'를 비롯해 총 11곡이 수록된다. 이 중 '마지막 인사' 곡은 청하가 피처링을 맡았다.

2014년 AKMU 데뷔 이후 8년 만에 처음으로 나오는 이찬혁의 솔로 정규 1집 'ERROR'는 17일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되며 피지컬 음반은 18일 발매된다.





뮤지션을 위한 노하우 모음 KNOW-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