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길모어의 앰프톤 재현, Overloud PFL 100 리뷰

Overloud의 Made In Rock 시리즈 플러그인은 기타 앰프 시뮬레이터 TH-U를 기반으로 유명 록 뮤지션들의 실제 앰프를 캡처한 제품들입니다.

최근에는 데이비드 길모어의 시그니처 사운드로 유명한 HIWATT 100 앰프 헤드를 모델링한 'PFL 100'을 출시했습니다. HIWATT 앰프는 각종 앰프 시뮬레이터 브랜드마다 하나쯤은 포함되어 있는 유명한 앰프입니다. 빈티지하면서도 마샬, 펜더, 복스와 다르게 클리핑되는 질감이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pfl100 1

Made In Rock 시리즈는 특정 아티스트의 상징적인 앰프 하나를 골라 매우 정교하게 재현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또한 Overloud에서 최근 강조하고 있는 캐비닛의 Fluid Capturing 기술 덕분에 더욱 '실물'과 유사한 사운드를 전달한다고 합니다.

PFL 100이 복각한 Hiwatt Custom 100 DR103은 하이엔드 앰프로 제작됐습니다. 한달에 40대만 생산되기도 했다니, 마샬 앰프에 비하면 훨씬 희소해 이 앰프가 생소한 사람들도 많을 것입니다.

pfl100 2 hiwatt
사진=Hiwatt Genuine Amplifiers UK

Hiwatt Custom 100 DR103의 특징은 깨끗한 클린톤과 드라이브 상태에도 명확하게 유지되는 전달력입니다. 게인 값을 많이 올려도 풍부한 중음역대가 지저분하지 않게 깔끔하고 분명한 사운드를 만들어 냅니다. 저는 특히 스트라토 캐스터의 싱글 픽업과 정말 좋은 궁합이라고 생각합니다.

펜더 앰프의 클린톤 사운드와는 또 다른 매력을 갖고 있습니다. 트윈 리버브의 어둡고 두꺼운 저음역대 반응과는 달리, PFL 100에서는 잘 정돈된 저음역대와 뚜렷한 노트 전달력을 보여줬습니다.

pfl100 3 darkface
pfl100 4

스트럼 연주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게인의 변화도 PFL 100에 잘 구현되어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BASS를 많이 올렸을 때 만들어지는 변화가 인상깊었습니다. BASS를 끝까지 올려도 저음이 지저분해지지 않고 날선 반응을 차분하게 감싸줍니다.

pfl100 5

NORMAL 채널이 이 앰프의 클린 사운드라면, BRILL 채널은 더 드라이브된 톤입니다. 그럼에도 투명한 사운드 전달력은 잃지 않습니다. 리듬을 연주할 때는 적당히 찌그러지는 기분 좋은 클리핑이 만들어내면서, 라인을 연주할 때도 만족스러운 서스테인을 유지시켜 줍니다.

pfl100 6

PFL 100에서 인풋 채널을 LINK로 바꾸면 NORMAL 볼륨 노브와 BRILL 볼륨 노브를 둘 다 사용해 더 정교한 톤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 노브를 모두 끝까지 올리면 PFL 100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극단의 드라이브 톤을 얻을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클린함을 잃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 추가로 과한 왜곡을 주고 싶다면 별도의 이펙터를 추가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pfl100 7

위 샘플들은 정밀한 평가를 위해 오로지 앰프와 캐비닛 시뮬레이터만 사용해 렌더링했으며, 캐비닛에는 하나의 SM58 스타일 마이크만 사용했습니다. 약간의 룸 시뮬레이션(리버브) 효과나 2개의 마이크 소스를 조합해 사운드를 만든다면 더 듣기 좋은 사운드가 만들어집니다. 데이비드 길모어 특유 사운드를 재현할 수 있는 이펙트와 프리셋들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pfl100 8 chain
pfl100 9 cab

앰프 시뮬레이터와 실제 앰프 사이에는 극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이를 인풋 게인에 대한 반응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샘플들은 일반 홈레코딩 유저들이 사용하는 수준의 Audient ID4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녹음했는데요. 주법에 따라 ID4에서 적합한 인풋 게인 값을 수정해야 좋은 톤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는 다소 번거로운 일이 될 수 있지만, 오히려 인풋 게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플러그인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실제 앰프 사운드에 더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pfl100 thumb

앰프 시뮬레이터를 간단하고 편리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Native Instruments의 Guitar Rig 같은 제품이 적합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Overloud 플러그인은, 특히 Made In Rock 시리즈는 그 반대의 지향점에 서 있습니다. DAW에서 세심한 앰프 톤 메이킹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특히나 핑크 플로이드와 데이비드 길모어 사운드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PFL 100을 한번 사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